본문 바로가기

생활 TIP

황금연휴 출발전 자동차 점검 목록 확인하세요!

 

이제 곧있으면 10일이 넘는 황금연휴가 시작이 됩니다. 물론 황금연휴기간 쉬시는 분들도 계시고 일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연휴기간 동안 고향으로 귀성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테고 긴 연휴동안 가족여행을 떠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겁니다. 그래서 이번포스팅은 장거리 운행을 하기전 꼭 필요한 차량 점검 항목과 이유 입니다.

1. 타이어 공기압 및 마모도 점검

차량부품중 가장 기본이 되는 부품입니다. 타이어! 대부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가장 놓치기 쉬운 품목중 하나입니다. 무더운 여름 기간 동안 잘버텨준 타이어의 마모도와 공기압 체크는 필수라고 할수 있습니다. 공기압의 경우 차량 취급 설명서에 보시면 나와 있습니다. 설명서가 없다면 타이어 제조업체에서 추천하는 공기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공기압은 자연적으로 빠질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공기압을 측정하는것은 중요한 항목입니다. 타이어 마모도의 경우 인터넷에 많이 나와있는 것과 같이 확인하시면 됩니다. 100원짜리 동전이 3/1가량 가려진다면 안전번위라 할수 있으며 그 이하로 가려진다면 타이어 교체를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2. 브레이크 점검

브레이크는 타이어 만큼이나 정말 중요합니다. 브레이크의 경우 일반인들은 확인할수 없는 항목중 하나 이기 때문에 출발전 꼭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실제로 여름휴가기간이나 연휴 기간 에 브레이크 고장으로 사고가 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니 꼭 점검하셔야 하는 항목중 하나입니다.

3.각 종 오일류 점검

자동차에는 많은 오일이 들어갑니다. 브레이크 오일, 미션 오일, 엔진 오일, 냉강수 등등 자동차가 달릴때 꼭 필요한 것들입니다. 앞서 말한 이 4가지의 오일류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연휴중 가장 많은 차량 화재 이유는 냉강수 부족으로 엔진 과열로 인한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의 경우 브레이크가 잘 잡히지 않는 이유로 교통사고를 유발할수도 있는 중요한 오일 입니다.

4. 와이퍼, 각종 전구류 점검

여름기간동안 많이 사용하여 마모도가 높아진 와이퍼는 제기능을 상실했을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전구류의 경우 야간 운행시 본인의 차량 뿐만 아니라 뒤에 따라오는 차들에게도 위험하게 할수 있기 때문에 장거리 운전을 하기전 꼭 필요한 점검이라고할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점검들은 추선전 각 차량 점검업체에서 무상으로 받을수 있는 것들이니 장거리 운전 전에 꼭 점검 받아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