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택용 소방시설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 설치 하셨나요? 1편
    이야기들 2017. 8. 15. 06:30

    안녕하세요

    오늘은 2017년 2월 부터 소방시설법이 바뀌면서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 하셔야 합니다. 지금 8월 이니까 현재 새로 짓고 있는 주택에는 전부 되어 있을 겁니다. 하지만 기존의 주택에는 설치가 되어 있지 않아 안내해 드리려고 포스팅 합니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라 함은 화재 초기에 화재를 진압하거나 화재발생상황을 알려줄수 있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 입니다. 단독주택, 다가구주택,연립주택, 다세대 주택 등 가정집이면 모~두 해당이 됩니다. 소화기는 층별로 1개 이상 있어야 하구요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구획된 실마다 있어야 해요 그러니까 방3개에 거실이 1개라면 집에 4개의 단독경보형 감지기가 있어야 하는겁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근 소방서에 문의하셔도 자세히 알려주실 껍니다.

    최근 3년동안의 화재 발생중 20%이상이 주택화재이며 사망자가 83%를 넘는걸 보면 주택 화재에서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가 왜 중요한지 알수 있습니다. 기존의 감지기의 경우 관리소와 수신기가 연결되어 있어 설치비용과 설치방법이 비싸고 어려웠지만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천장에 나사 2개~3개 만 박으면 사용할수 있는것이라 설치도 쉽고 가격도 저렴 합니다. 또 건전지를 이용하여 사용되는것이지만 반영구적으로 사용할수 있어서 한번 사면 고장이 나지 않는이상 계속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가정집에 하나씩 설치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어제 부산시에서 콘센트 화재가 있었는데 단독경보형 감지기가 화재발생을 감지하여 경고음을 내어 집주인이 화재를 발견하여 119에 신속한 신고로 화재가 8분만에 진압되었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만약 단독경보형 감지기가 없었다면 화재로 인하여 큰 재산피해를 입는건 물로이거니와 인명피해까지 발생할수 있는 상황에서 단독경보형 감지기로 인해 초기 화재 발견을 할수 있었습니다.

    현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가 의무화는되어 있지만 강제성은 없는 선언적 법률이라 아직 대부분의 기존 주택들이 설치를 하지 않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만원도 않되는 가격으로 우리의 집을 그리고 가족을 지킬수 있는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를 꼭 하셨음 좋겠습니다.

    감지기의 설치 방법 입니다.

    1. 감지기의 밑판과 상판(전면부)을 분리합니다.

    2. 밑판을 천장에 나사를 이용하여 고정시킵니다.

    3. 상판(전면부)의 테스트 스위치를 이용하여 정상 작동 여부 확인한다.

    4, 고정된 밑판과 상판(전면부)을 결합시킨다.

    위에 방법이 4가지로 분리되어 있지만 실제로 해보면 정~말 간단하기 때문에 집에 감지기가 없다면 꼭 하나씩 사셔서 방에 하나씩 달아놓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요즘같이 비가 자주 오는날에 습기로 인하여 가정집 전기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들 단독 경보형 감지기로 화재 예방 하는데 힘쓰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야기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민국 5대 화재사고  (5) 2017.08.28
    완강기 사용법!  (3) 2017.08.27
    지진발생시 행동요령  (0) 2017.08.23
    화재 발생시 행동요령!  (0) 2017.08.21
    주택용소방시설 설치하셨나요?(2편 소화기)  (0) 2017.08.19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