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진발생시 행동요령
    이야기들 2017. 8. 23. 12:59

    얼마전 스촨성 지진으로 인해 수백명의 인명피해를 발생하게 되는 재난사건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진발생시 대피요령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지진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지구 내부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거나 발파 또는 핵실험과 같은 인공적인 폭발에 의해 발생한 지진파가 사방으로 전달되어 지반이 흔들리는 션항을 지진이라고 합니다. 요즘 합동소방훈련에 교육을 하러 가면 지진발생시 행동요령은 꼭 교육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렸을때 배웠던 행동요령들을 많이 알고 있기 때문에 "난 언제든지 올바른 행동을 할수 있어" 라고 생각하겠지만 화재발생과 같이 당황하거나 패닉에 걸리면 올바른 행동들을 할수 없으니 다시한번 확인하는 포스팅이 되었음 합니다. 

     지진 발생시 몇가지 상황별 행동요령들이 있는데 확인해 보겠습니다.

    건물안에서 지진이 일어나 건물이 흔들릴때에는 탁자나 책상 아래로 들어가 떨어지는 물건에 대해서 자신의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우리집에는 떨어질 물건이 없는데? 우리사무실은 떨어질 물건이 없는데?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지진 발생시 천장이나 전등이 떨어져 다치게 하는 경우가 있으니 지진으로 인해 건물이 흔들리때에는 탁자 나 책상 아래도 들어가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 흔들림이 몸추었다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후 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만약 집 밖에서 지진이 발생하였을대는 가방이나 손으로 떨어지는 물건에 대비 하여 머리를 보호하고 건물과 떨어져 운동장이나 공원같은 넓은 공간으로 대피하여야 합니다. 또 만약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는 상황에서 지진이 발생하였다면 모든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먼저 엘리베이터에서 나올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지진 발생시 엘리베이터는 타면 당연히 안됩니다. 요즘같이 산행을 많이 하는경우 또는 여름휴가철 바다에서 지진이 발생한다면 산사태,절벽 붕괴에 주의해야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 해야 합니다. 해안에서의 경우 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곳으로 이동하여 자진의 안전에 대비합니다.

    위에서 말한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해보자면 지진 발생시 탁자나 책상 아래로 들어가 자진의 몸을 보호합니다. 지진이 멈추면 가스와 전기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니. 출구를 확보하여 엘리베이터는 절대 타지않고 비상계단을 이용하여 대피합니다. 이때 빨리 대피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신발을 신지 않고 나가면 않됩니다. 지진발생으로 밖으로 떨어진 유리조각으로 인해 발이 다칠수 있기 때문에 꼭 신발을 신고 대피해야 합니다. 건물 밖으로 나와서는 건물이나 담장과 떨어져 이동해야 합니다. 지진이 멈추었다 하더라도 파손되어 있는 유리 파편이 떨어져 다칠수 있기 때문에 밖에 나와서도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면 이동해야 합니다. 대피시 학교 운동장이나 넓은 공터로 대피 해야 합니다.

    지진이 언제 어느상황에서 발생할지는 모르지만 적은 피해를 입기 위해 대비는 할수 있습니다. 집안에서 탁자와 같이 잠시 대피할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둡니다. 깨진 유리로 인해 발이 다치지 않도록 두꺼운 실내화를 준비합니다. 집안에 떨어지기 쉬운 물건은 고정을 해서 지진 발생시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시킵니다. 비상용품을 준비하여 가족들이 보관하는 장소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평상시 가족회의를 통하여 위급한 상황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만약 지진발생으로 인한 사무실이나 집안에 화재가 발생한다면 소화기를 이용하여 화재진압을 해주어야 합니다. 지진으로 인하여 도로가 손상되어 소방차가 진입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이 지진발생여부는 언제 어느때에 발생할지 가늠을 할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위 와 같은 올바른 행동으로 우리 자신의 안전을 책임질수는 있을 것 입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