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TIP

우리가 잘못 알고 있던 자동차 상식들

새차를 사거나 차를 아끼는 분들이 잘못 알고 있던 차에대한 상식들 그것에 대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엔진룸의 물세차?

간혹 정~말 간혹 엔진룸에 물세차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룸의 물세차는 절대 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엔진룸은 마른 헝겊으로 닦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요즘 엔진은 전자식 연료제어 방식이기 때문에 배선에 전류량과 저항까지 자동제어될정도로 민감하기 때문에 엔진룸 물세차는 절대 금물

2. 광폭타이어가 무조건 좋다?

요즘 튜닝을 많이 하는 시대 이기 때문에 광폭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이 많이 보이는데요 타이어 폭이 넓어지면 코너링이나 주행중 안전성이 높아지고 도로에서의 제동력 또한 좋아지긴 하지만 빗길에서는 수막현상이 발생해 미끄러 지기 쉽고 변속기에 무리가 되어 연료소모가 큽니다.

3. 사고나면 에어맥은 자동으로 터진다?

에어백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다는 뉴스를 종종 볼수 있는데요 요즘 나오는 차들은 대게 40km 이상의 속도에서 충돌시 작동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센서가 작동하는 범위 내에서만 자동으로 터진다고 하니.. 이거 믿고 타야 하는데 난감합니다.

4. 엔진오일은 5000km 마다 갈아야 한다?

이 부분이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갑론을박 했던 내용입니다. "합성유는 10000km에 갈아도 된다, 순정유는 5000km에 갈아야 한다" 와 같이 많이 말슴들 하시는데 제가 찾아본 결론은 10000km 주기로 교환해도 전~혀 지장인 없지만 공회전이 많은 시내 운전이나 비포장도로 주행등 과같이 엔진에 무리 가 많은 운행이 잦을경우에는 5000km 마다 주행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냥 10000km에 한번씩 교환하고 있습니다.

5. 연비를 아끼기 위해 정차시 N(중립) 기어로 바꾸어야 한다?

이 부분도 갑론을박 많은 논쟁거리 였지만 정차시 중립으로 기어를 두었다가 출발할때 드리이브로 기어를 옮기는 것은 연비가 정~말 적게 아껴지지만 자동변속기(미션)에 무리를 줄수 있다고 합니다. 잦은 정차시 중립 기어는 미션에 문제를 발생하게 하여 연비를 아끼는 금액보다 수리비용이 더 많이 나올수도 있다는거 기억하세요

6. 내리막길 기어 중립?

내리막길에서 기어 중립으로 하고 연비를 아끼기 위해 내려가는 행위? 전 자살행위라고 생가해요 내리막길에서 기어가 중립일때 브레이크를 밟으면 진공이 없어져 브레이크 페달이딱딱해 지고 핸들이 잠기는 등의 여러 현상이 발생하여 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7. 새차 길들이기 위한 과속,급출발?

이부분은 논쟁거리가 없죠 새차를 길들인다고 급과속을 하거나 급출발, 급제동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러한 행동은 전부 엔진에 무리가 되는 행동이기 때문에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 나오는 차들은 길들이기를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엔진이 좋아졋다고 합니다.

8. 겨울철 엔진열을 올리기위한 공회전시 엑셀 밟음?

엔진열을 빨리 올려준다고 시동을 걸고 공회전중 엑셀을 밟는 행위를 하시는 분들이 더러 있는데 이는 엔진에 무리를주게 되어 차가 망가지게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