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들

생명을 살리는 기적! 자동심장충격기!

 

어제 포스팅에 이어 두번째 포스팅 입니다.

어제 포스팅에서는 심폐소생술에 대해서 배워 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심폐소생술 도중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심폐소생술에대해 알아 보시려면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2017/09/06 - [소방 이야기] - 생명을 살리는 기적 심폐소생술(CPR) 알고계세요?

자동심장 충격기란 심실세동이나 심실 빈맥으로 심정지가 되어 있는 환자에게 전기충격을 주어서 심장이 정상 활동을 할수있게 도와주는 도구 입니다.  말로 설명해놓으니 어려운것 같지만 일반인들도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 놓은 장비이니 이번포스팅을 통해서 잘 숙지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자동심장충격는 요즘 심심치 않게 찾아볼수 있습니다. 관공서, 아파트 현과, 지하철역 등 우리가 생활하는 곳곳에 자동심장충격기가 설치되어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만 숙지 하고 있다면 위급한 상황 실제 사용함으로써 귀중한 생명을 구할수 있는 일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사람이 많이 돌아다니는곳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사용법 또한 굉장히 쉽습니다. 아래 사진과 함께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입니다.

1. 자동심장충격기의 전원을 킨다.

2. 패드에 그려진 그림대로 패드를 우측 쇄골 아래쪽과 왼쪽 겨드랑이 중앙선에 부착한다.

3. 패드연결선을 심장충경기 기계에 꽂는다.

4. "심장리듬을 분석중입니다" 란 기계음이 나오면 환자에게서 떨어져 앉는다.

5.  "제세동이 필요합니다." 기계음이 나온다면 노란색 또는 주황색 쇼크 버튼을 누른다.

5-1 "제세동이 필용없습니다." 란 기계음이 나온다면 계속해서 심폐소생술을 한다.

총 6가지의 순서가 있지만 간단하게 생각하면 전원켜기->패드부착->심장리듬분석-> 전기충격 까지 4가지의 순서로 짧게 생각하시면 더 쉽게 이해하기 쉽습니다.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중 가장 주의 해야 할 점은 환자에서 떨어져 있는 순간입니다. 첫번째론 심장리듬 분석중 환자에게 떨어져 있는 것입니다. 두번째론 제세동을 위해 전기충격 버튼을 누를때 역시 환자에게서 꼭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위 두가지 주의점만 잘 기억하시고 계시면 위급한 상황에서 실수 없이 자동심장충격기를 사용하실수 있으실 것입니다. 생명을 살리는 작은 기적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꼭 기억해 주세요^^

 

사진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자동제세동기